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23 - 3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딜타이(Dilthey, W.)의 정신과학적 교육학과 이러한 정신과학적 교육학에 영향을 받은 볼르노(Bollnow, O. F.)의 교육인간학의 관점에서 인간이해(人間理解)의 본질(本質)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함의를 탐구하는 데 목적을 둔다. 딜타이의 인간이해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정신적 삶은 자연처럼 설명될 수 있는것이 아닌 인간의 체험을 통해서 이해하는 것이다. 이에 볼르노는 딜타이의 영향으로 다양한 영역과 문제를 삶과관련시켜 고찰하였으며, 이는 교육인간학의 배경이 된다. 딜타이의 정신과학적 교육학은 교육의 역사성(歷史性)을인지하고 교육실천의 의미를 연구함으로써 인간이해와 교육현실의 이해가 중시되며, 볼르노의 교육인간학은 실존철학적인 사유에서 출발해서 인간 존재의 본질과 인간이해로 나아감으로써 교육을 인간과의 관계(關係) 속에서살피고자 하였다. 이렇듯 정신과학적 교육학과 교육인간학에서의 인간이해는 교육을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찾았다. 본 연구에서 탐구한 인간이해의 교육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사회에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인간의 본질 및 자각의 주체(主體)로서의 인간이해이다. 자각적 주체로서 인간이해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둘째, 교육적 관계 및 교육적 분위기를 현상 그 자체로 이해하며,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인간학적 이해에 주목하고 교육의 원리로 삼아야 한다. 교육은 인간 존재의 참된 본질과 개방적이고 포괄적인 인간이해를 관계안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교육현실에 따른 이론(理論)-실천(實踐)의 관계 및 전통적인 연속적 이해와는 다른 비연속적 교육 이해의 확장은 우리시대의 교육과 관련해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