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4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3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지침서를 개발하여 현장 실무자의 전문성 강화 및 실천적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근거가 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미국 및 한국 학교사회복지 관련 문헌 분석으로 준거틀을 도출하여 학교사회복지실천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교사회복지 실천지침은 총 7항목으로 윤리와 가치, 명칭과 자격, 실천 관점, 업무, 서비스 내용, 서비스 방법, 지식과 능력 순으로 도출되었다. 실천지침 내용의 주요한 방향성은 학교사회복지의 고유성, 전문성, 현장 적용가능성, 미래지향성에 초점을 두게 된다. 이에 본 연구의 의의는 학교사회복지 실천지침 개발을 위한 탐색적 접근으로 문헌분석과 학교사회복지 실천가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함으로써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는 데에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 하여 결론에서는 지속가능한 실천지침의 내용 확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