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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 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9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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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본 연구는 중국 도시 관리 조직과 상인들 간의 관계 상황 가운데 PR 조직ᐨ공중 관계성 이론을 상호 지향성모델로 고찰함으로써, 상호 간의 인식 차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본 연구는 본 설문에 앞서, 6명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중국 호남성(湖南省) 3개 도시의 도시 관리 조직에서 근무하는 공무원 150명과 상인들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공무원 114명, 상인들 132명의 설문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결과조직ᐨ공중 관계성의 일곱 개 세부 차원 가운데 충실성에 있어서만 객관적 일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여섯 개 차원에 있어서는 객관적 일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무원의 주관적 일치도는 조직ᐨ공중 관계성을 구성하는 일곱 개 세부 차원의 일치도가 모두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인의 주관적 일치도의경우, 충실성의 일치도는 높은 반면에 나머지 여섯 개 차원에 있어서 일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인의예측은 만족성, 충실성, 친숙성 등 세 개 차원에서 높은 정확도를 보였으며, 나머지 네 가지 차원의 정확도는낮게 나타났다. 공무원의 예측은 상호 통제성, 만족성, 충실성 세 가지 세부 차원의 정확도는 높은 반면, 나머지 네 가지 차원의 정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중국 도시 관리 조직 공무원과 상인들 사이의 상호 관계성 인식은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에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일치 정도를 보이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논의 및 결론본 연구는 조직ᐨ공중 관계성 이론을 상호 지향성 모델과 연결하여 고찰하였다. 즉, 기존 이론 적용의 범위를확장하였다는 연구의 차별성을 보여 준다. 특히 그간 서구와 한국 중심으로 다루어진 PR 이론 및 모델을 새로운 정치·문화적 배경을 지닌 중국의 상황에 적용시켰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도시 관리 조직 공무원과 상인들 간의 상호 인식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 결과가 이들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고, 나아가관점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제시의 토대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연구는 실무적중요성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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