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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2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9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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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인성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인성과 정치참여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학급토론 개방성의 조절 효과를 검사하여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의 관계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천의 고등학교 남녀 373명을 대상으로 인성, 정치참여, 학급토론 개방성에 관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정치참여에 미치는 인성의 영향력을 조사하고, Baron과 Kenny의 3단계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조절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의 세 가지였다. 첫째, 인성은 정치참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개별 덕으로는 책임과 협동이 가장 영향력 있는 덕으로 나타났지만, 전통적 덕인 예와 효 역시 정적 영향력을 보였다. 둘째, 학급토론 개방성은 높지 않았지만, 정치참여에 정적 영향 변인이었다. 그리고 학급토론 개방성은 인성과 정치참여의 관계에서 약한 부적 조절 효과를 보였다. 이에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의 관계는 상호 중첩적이며 낮은 학급토론 개방성의 개선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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