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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법률학회 경영법률 경영법률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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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사업법의 적용되기 위해서는 첫째, 법 제2조의 가맹사업에 해당할 것 둘째, 법 제3조 적용배제 규정에 해당하지 아니할 것이라는 요건사실을 충족시켜야 한다. 즉 가맹사업법은 모든 가맹사업거래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법 제3조 제1항 제1호가 정한 일정한 규모 이상의 가맹사업거래, 법 제3조 제1항 제2호가 정한 일정한 규모 이상의 가맹본부와 거래한 가맹점사업자에 한하여 적용된다. 법 제3조 제1항 제1호는 가맹사업거래의 규모를 판단하는 척도로 ‘가맹본부가 6개월간 수령한 가맹금 총액’을 들고 있고, 법 제3조 제1항 제2호는 가맹본부의 규모를 판단하는 척도로 ‘가맹본부의 연간 매출액’과 ‘가맹본부가 개설한 가맹점수’를 들고 있다. 법 제3조 제1항 제1호는 첫째,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 등 사전제공의무을 규정한 취지와 체계적으로 모순이고, 둘째, 근본적으로 재정립되어야 할 가맹금과 얽혀 있어 그 요건이 적절하지도 못하며, 셋째, 행위규범으로서의 역할을 다하지도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감수하며 법 제3조 제1항 제1호를 존치할 이유를 찾기 어렵기에 삭제함이 마땅하다. 법 제3조 제1항 제2호는 첫째, 연간 매출액 관련 요건을 각 위반사실마다 판단하는 데에 따른 가맹사업자의 불안정한 지위를 강화해줄 필요가 가장 크다고 보이며, 둘째, 연간 매출액 관련 요건에 비하여 가맹점사업자 수 관련 요건에 관한 규정이 상대적으로 미비하므로, 그 산정대상, 기준시기 등을 상세히 정할 필요가 있다. 가맹사업법의 적용 여부는 실체적으로나 절차적으로나 당사자의 권리의무 관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 제3조는 위와 같이 해석이 불분명하여 가맹사업법의 적용 여부를 판단하기 곤란할 때가 많다. 따라서 입법의 단계에서 수범자에 대한 보다 큰 배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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