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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수 (서강대학교) 김주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7 - 6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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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다각화는 경쟁우위 확보, 성과 향상, 생존 등을 위한 전략으로 다각화의 동기와 이에 따른 성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가맹산업에서 다각화의 의미는 가맹본부가 보유한 가맹브랜드를 한 개 이상으로 확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맹산업 내에서 다각화는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으나, 가맹본부의 다각화에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맹본부의 특성이 가맹본부의 다각화에 미치는 영향과 가맹본부가 보유한 가맹브랜드의 개수에 따라 가맹본부의 특성이 다각화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하였다. 나아가 가맹본부의 다각화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정보공개서에 등록된 가맹사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직전년도(t–1)의 가맹본부 특성(가맹사업기간, 총점포수, 자산, 당기순이익, 부채비율)이 해당년도(t+0)의 가맹본부 다각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가맹사업기간과 총점포수가 가맹본부 다각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다. 가맹본부가 보유한 가맹브랜드 수를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한 결과, 가맹본부의 가맹브랜드수가 증가할수록 가맹사업기간, 총점포수, 총자산이 다각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각화가 가맹본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각화는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맹사업기간이 길고, 총점포수가 많은 가맹본부는 다각화를 시도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가맹본부가 보유한 가맹브랜드의 개수에 따라 다각화를 결정하는 요인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밝혔다. 또한 다각화가 가맹본부의 성과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가설의 설정
Ⅳ. 연구방법
Ⅴ. 자료의 분석 및 검증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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