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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09 - 33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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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의 효과를 밝히고자 경기도의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정책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 6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어떤 경로를 통하여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지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교사 간 협력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연수가 실질적으로 교사에게 도움이 될수록 교사의 사기와 열의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경험한 교사의 긍정적인 변화를 학생도 동일하게 인지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의 사기 및 열의의 고취는 학생의 정의적 변화와 교사-학생 관계의 변화를 통해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점은 협력 시간과 질적 만족도 모두 학생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지만, 특히,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실질적으로 교사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물리적인 협력보다 학업성취도에 더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사학습공동체의 효과를 확인하고, 단위 학교 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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