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선진 (건양대학교) 유은정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9 - 12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 밖 전문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특수교사들의 경험을 탐구함으로써 전문학습공동체가 가진 교사 전문성 신장의 역할과 기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특수교사 주축의 학교 밖 전문학습공동체를 운영하거나 참여 중인 특수교사 8인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자료는 지속적 비교 분석법을 활용하여 주제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특수교사는 교육전문가로서의 성장을 희망하며 학교 밖 전문학습공동체에 참여하였다. 학교 밖 전문학습공동체는 자발적인 교사들의 학습 모임으로, 수평적 관계를 바탕으로 참여교사 간에 자유롭게 지식, 자료, 노하우 등을 공유하였다. 학교 밖 전문학습공동체를 통해 특수교사들은 교육전문가로서 자신의 역량을 발굴, 확대하고, 배움에 리더십을 보이며 교사로서의 성취감을 경험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학교 밖 전문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시간을 내거나 장거리 이동은 부담이 되었으며, 참여교사 간의 기대 수준을 맞추는 것이 어렵다고 하였다. 특수교사들의 전문학습공동체가 좀 더 확산, 발전되기 위해서는 진입장벽을 낮추고 참여자들의 기대와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와 주제를 다루는 모임과 활동을 인정해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전문학습공동체가 활발해지도록 자료 지원 플랫폼의 확충과 교사 배움을 장려하는 교직문화가 확산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밖 전문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이 특수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갖는 의미와 촉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