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 - 5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 현장에서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과 성과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학계에서도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현재 선행연구들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장리더십, 민주적인 학교문화, 행·재정 지원, 교사의 자율성 보장 등의 조건들을 일부라도 갖추고 있는 학교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현재의 학교가 놓인 상황에서 교사학습공동체를 조직하고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고자 하는 교사들은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가 제기된다. 연구자는 경기도의 한 평범한 초등학교에서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하며 교사들의 경험을 탐구해 봄으로써 이 문제의 답을 구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의 기간은 2015년 2월부터 2016년 2월까지이며 자료의 형태는 참여관찰일지, 면담 전사록, 소설미디어 글모음, 교사학습공동체 관련 공문서와 학습자료, 현장녹화 비디오 파일, 사진 등이다. 연구결과, 학습공동체 운영과정에서의 교사들은 ‘지도 없는 항해’라 표현할 수 있는 경험을 하였으며, 연구자는 그 과정을 ‘출항: 무관심 속에 우리끼리’, ‘항해: 갈등과 성취를 경험하기’, ‘정박: 새로운 출발을 위해 1년을 되돌아보기’의 기간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또한 하늘초등학교 교사학습공동체에서 발견한 ‘내가 가진 문제에 대한 공동체의 관심’, ‘지원군’, ‘자극제’라는 의미들은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전문성을 개발하고 학교교육의 변화를 모색하고자 하는 교사들, 그리고 그 교사들을 어떻게 도와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학교장과 교육 행정가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