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 - 8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안에서의 전문적학습공동체가 운영되는 과정의 실제와 함의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2년째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는 A특수학교 특수교사 5명의 인터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① 학생중심의 주제를 함께 배워가는 전문적학습공동체, ② 다양한 배경의 특수교사들이 만들어내는 전문성의 시너지, ③ 함께라는 지지속에 슬그머니 자리잡은 공동체 의식, ④ 제도화된 사업 형태가 빚어낸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명(明)과 암(暗)의 4개 대주제와 총 8개 소주제를 도출하였다. 결론: 결과에 기반하여 ① 교사 전문성 강화의 시작은 자율성 보장에서, ②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자립을 위한 장기적ㆍ구체적 지원, ③ 심리적 지지기능을 강화하는 특수교사 공동체 활동의 활성화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