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7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민주시민의 성장을 지원하는 장으로 학교를 재구조화하려는 움직임 속에서 민주학교 정책이 새롭게 도입되었다. 이 연구는 민주학교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민주학교의 운영과 학교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충북 지역 6개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교사, 학생, 학부모를 중심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구성원들은 민주학교를 학생자치의 활성화와 학교자치의 실현, 학교 구성원 간의 존중과 민주적 의사소통, 민주시민의 양성과 학생참여형 수업의 구현이 이루어지는 학교로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민주학교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인식 전환, 책임감 있는 권한 행사, 민주적 의사소통을 위한 충분한 시간, 단기성과에 대한 압박으로부터의 자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향후 민주학교의 성공적 정착과 학교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시사점으로 학교 구성원의 의사결정 참여 기회와 권한 확대, 민주적 의사소통 문화 형성, 구성원의 책임감 있는 성숙한 참여 의식, 학교 관리자의 민주적 리더십 제고, 단기성과보다는 장기성장 중심의 정책 지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