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누리과정 예술경험을 기반으로 한 참여형 교사연수에 참여한 보육교사들의 창의적 교수효능감의 변화를 실험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질적연구를 통해 그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첫째, 참여형 교사연수에 참여한 만 5세 보육교사 60명을 실험집단으로 하여 교수효능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한 달 후에 48명을 대상으로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참여형 교사연수에 참여한 만 5세 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비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하여 5명씩 소그룹으로 나눠 사전, 사후에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추후에는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양적 연구에서의 창의적 교수효능감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는 사전에 비해 향상되었지만, 사후에 비해서는 다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연구에서는 참여형 교사연수에 대한 이해와 인식, 참여형 교사연수를 통해 느낀 예술경험의 진정한 가치들, 반성적 사고와 교수효능감의 변화가 탐색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