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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일언어문학회 독일언어문학 독일언어문학 제8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5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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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하이너 뮐러의 헤라클레스 신화 수용 문제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뮐러의 창작에서 신화가 차지하는 역할은 적지 않다. 그중에서도 그리스 신화의 최고 영웅 헤라클레스라는 인물에 대한 뮐러의 관심은 각별하다. 이는 늘 새로운 시도를 추구했던 뮐러가 헤라클레스라는 신화의 인물을 근 30여 년의 시간에 걸쳐 희곡과 산문과시라는 다양한 형식을 통해 문학적 형상화의 대상으로 삼았다는 데서도 드러난다. 때문에 하이너 뮐러의 헤라클레스 신화 수용은 시대를 반영하면서도 거스르는 그의 문학적특징을 밝혀주는 하나의 중요한 열쇠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세 작품에 형상화된 헤라클레스를 분석함으로써 각각의 특성과유사성을 추적한다. 이는 하이너 뮐러가 동독에서 마르크스주의적 사회주의 노동자의 영웅으로 이해된 기존의 헤라클레스 상과 처음부터 일정 정도 거리를 두었다는 전제에서출발한다. 뮐러는 초인적인 힘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영웅적 인물 헤라클레스의 고착된상을 깨고 찢겨진 영웅이라는 고유의 인물로 헤라클레스를 재탄생시킨다. 승리자이자 패배자인 뮐러의 헤라클레스들은 끊임없는 자기부정을 통해 낙관과 비관의 저편에 자리한다. 이러한 헤라클레스 수용의 미학적 차원은 에우리피데스의 형상화와의 접점 그리고종교철학자 클라우스 하인리히의 헤라클레스 이해와의 친연성 속에서 고찰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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