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남아학회 동남아시아연구 동남아시아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61 - 408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수되지 않은 채 오랫동안 구시대적인 이동수단으로 외면 받아 왔던 태국의 철도는 아세안공동체 시대를 맞이하며 대대적으로 개선을 위한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더욱이 일대일로를 통해 본토와 아세안을 연결하려는 중국의 계획이 맞물리며 태국의 잠재되어 있던 철도 이동의 가능성이 주목받고 개발 사업을 일깨우는 촉매가 되었다. 하지만 국가의 주요 사업으로 주목받아온 철도 개발 사업은 개발 과정에 중국과의 지난한 협상 과정, 예산과 기술의 문제, 국내 정치의 불안정한 상황이 혼재되면서 더디게 진척되고 있는 실정이다. 고속철도 건설을 둘러싼 여러 협상의 과정, 계획이 지연되고 무산되는 과정은 국민국가 성립 시기에 영국과 프랑스를 견제하고 조정하는 정치과정을 통해 태국의 근대 철도가 건설되었던 역사를 반추하게 한다. 아세안공동체 시기에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태국의 고속철도 사업 역시, 초기의 철도 역사와 건설의 과정과 다르지 않은 정치적 성격을 내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9세기 말의 지정학적 상황과 마찬가지로, 고속철도 건설 과정에는 21세기에 고려해야 하는 지정학적 조건과 태국 내부의 정치적 갈등이 녹아있다. 본 연구는 인프라 건설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논란이 현재에 고립된 현상이 아니라는 점을 주목하고, 과거 태국 초기 철도가 건설되는 시기의 역사적 과정을 함께 고찰한다. 첫째, 19세기 말 근대국가로 태어난 태국의 상황에서 철도 건설이 어떻게 계획되고 실행되었는지 살핀다. 이를 기반으로, 19세기 말 철도 건설 시기의 정치적 상황과 현재 철도 건설의 과정이 어떠한 유사한 성격을 가지는지 살펴본다. 둘째, 2015년을 기점으로 태국의 고속철도 건설 진행 사항에 대한 신문기사 자료를 중심으로 고속철도 건설이 드러내는 태국 국내외적인 정치 상황을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철도 노선의 선정, 속도를 결정하는 기술, 예산의 문제와 같은 건설의 세부적인 내용들이 실제로 어떠한 정치적 동학들과 함께 논의되고 있는지 살핀다. 이를 통해, 철도 건설의 초기 역사에서 반복되었던 외부 세력의 침략과 점령, 경제적 지배에 대한 우려와 반감을 고려한 정치가 현재에도 나타나고 있음을 증명한다. 태국 철도와 고속철도의 건설 과정은 제국주의 시대와 아세안 시대의 대내외적인 문제를 담고 있다. 건설 과정에서 철도는 외세 견제와 독립, 국가 통합, 경제 발전과 같은 시대적, 정치적 문제를 담고 있는 사회적 구성물이 되었음을 분석한다. 철도가 어디에 어떻게 개발될 것인가는 기능적, 경제적 효용의 결과보다 철도가 만들어지는 역사적 배경 속에서 어떠한 사회적, 정치적 이해관계가 작용했는가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개발되고 있다. 궁극적으로 본 논문은 철도의 생산과 구성의 과정이 태국의 경제적, 지정학적, 국내적 정치적 현 상황에 대한 이해의 단초임을 밝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