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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샘 유호근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화연구학회 평화학연구 평화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97 - 22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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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반, 동북아시아에 촉발된 철도건설 경쟁의 기원을 추적하여 열강 사이의 역학관계와 지정학적인 충돌의 전개를 분석하였다. 영국 제국주의 식민철도전략과 유라시아 전역에서 진행된 영국과 러시아의 그레이트 게임(The Great Game)이 동북아시아 철도부설경쟁의 기원이라 할 수 있다.
그레이트 게임은 부동항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 확장정책을 추진하며 서진, 남진, 동진을 시도하는 러시아의 세력팽창전략과 이를 저지하기 위한 영국의 봉쇄전략이 충돌하며 진행되었다. 특히, 중앙아시아에서 진행된 철도부설 경쟁 경험이 러시아의 적극적인 대규모 철도부설 전략에 영향을 미쳐 카스피횡단철도와 시베리아횡단철도 건설로 이어졌다. 시베리아횡단철도 건설을 기점으로 동북아시아에 철도부설 경쟁이 촉발되었으며 이 과정은 후발 제국주의 국가들의 식민철도전략에 영향을 주었다.
그레이트 게임의 종착지인 동북아지역은 선· 후발주자 국가 모두가 참여하는 가장 치열한 제국주의 세력경쟁의 격전지가 되었다. 이는 동북아지역이 면적대비 철도가 과잉건설 되는 결과를 만들었으며 세계적인 차원의 광역적인 경쟁과 갈등을 역내 경쟁과 갈등으로 전이시켰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제국주의 국가들의 철도부설권 확보경쟁의 기원: 영국의 식민철도 전략
Ⅲ. 영국과 러시아의 유라시아지역 세력경쟁: 그레이트 게임
Ⅳ. 그레이트 게임과 동북아 제국주의 경쟁: 영향과 역학관계 변화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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