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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석훈 (통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세계지역학회 세계지역연구논총 세계지역연구논총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 - 2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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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19세기 텍사스 합병과 남북전쟁을 거치면서 연방 차원의 정치적, 경제적 제도들을 확립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함께 안정적 중남미 정책을 펼치면서 대외정책의 변화를 보였다. 미국은 쿠바, 필리핀에서의 스페인과의 전쟁을 시작으로 자국의 대내적안정을 기반으로 경제적 이익확대를 위해 대외정책의 확장을 요구하게 된다. 제국주의시대에 미국 역시 경제적 이익을 위해 군사력 확대와 대외전략 변화를 추진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19세기 미국의 대외정책은 대외 불개입의 먼로주의 마감과 새로운 대외 개입주의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중국 만주지역에서 철도 매수 및 부설 계획은 이러한 상황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결국, 당시 후발 주자로서 미국은 중국을 중심으로동아시아 진출을 위해 철도사업은 매우 중요한 대외정책 수단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근대화 시기인 19세기 말기 부터 20세기 초 동아시아지역의미국 철도정책의 목적과 대외정책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미국의 대동아시아 철도정책 논의를 정리하고 역내 열강들의 세력 변화와 한반도정세에 미친 결과를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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