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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불교미술사학회 강좌 미술사 강좌 미술사 제5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1 - 17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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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 봉은사 <석가괘불도>의 도상과 성격을 밝혀보고, 양식을 고찰해 봄으로써 봉은사 <석가괘불도>의 미술사적 위치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먼저 제2장에서는 봉은사의 연혁과 석가괘불도의 조성배경에 대해 살펴보았고 ‘염화인불(拈花印佛)’ 도상과 왕실발원 괘불도의 특징과 현황을 알아보았다. 제3장에서는 봉은사 <석가괘불도>의 도상 및 양식특징에 대하여 파악해보았으며, 제4장에서는 봉은사 <석가괘불도> 조성 수화승인 ‘긍조’의 화적과 화승들과의 유파관계를 살펴보고 화기 내용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봉은사 <석가괘불도>는 조선시대 후반기 제3기에 해당하는 1886년 조성의 괘불도로서, 헌종의 후궁 경빈 김씨를 비롯하여 내명부 상궁들의 시주 참여와 발원을 통한 내용을 살필 수 있었다. 특히 19세기 많은 화적을 남긴 수화승 ‘긍조’와 ‘돈조’가 참여하였으며 화승과의 교류를 통하여 도상과 양식 특징의 유파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봉은사 <석가괘불도>는 손에 연꽃가지를 든 ‘염화인불’ 도상으로 19세기 석가괘불도 가운데 개운사 <석가괘불도>, 호국지장사(화장사) <석가괘불도> 등이 있고, 주 협시보살인 문수·보현보살상 대신 가섭존자상과 아난존자상이 협시하고 있거나, 문수·보현동자상이 등장하는 도상은 봉은사 <석가괘불도>를 포함하여 개운사 <석가괘불도>, 내원암 <석가괘불도>, 호국지장사(화장사) <석가괘불도> 등으로 매우 독특한 도상적 특징을 볼 수 있다. 이렇듯 왕실발원 괘불도로서의 조성배경과 ‘염화인불’ 도상의 성격을 파악해보고, 다양한 양식 특징을 고찰해 봄으로써 봉은사 <석가괘불도>의 미술사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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