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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07 - 51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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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체전차선로는 현재 안정적인 집전성능은 110 km/h급으로 운행되고 있으나 최근 250 km/h급 강체전차선로를 개발하여 고속선 적용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강체전차선로는 유지보수와 터널의 단면적을 줄 일 수 있으나 설치 시 높이차 또는 작은 결함에도 팬터그래프와 강체전차선로간의 집전성능 가공전차선로에 비해 큰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이선아크가 발생 될 수 있다. 따라서 강체전차선로는 터널에 설치 시에 시공오차를 최소화하며 설치 이후에도 설계 높이와의 오차를 정확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 가공 전차선의 특성검출은 설치 이후에 높이와 편위를 검출하여 시공오차를 판단하고 있으나 강체전차선은 지지부와 전차선이 결합되어 전선의 높이와 편위를 검출하는 레이저 및 라인카레라 방식은 검출하기가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강체전차선로 시공 이후 설치오차를 검출하기 위한 강체전차선의 정적 특성검출기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검출기는 이미지 카레라를 이용하여 강체전차선의 지지부의 전차선만을 검출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또한 250 km/h급 강체전차선로 시범구간에서 현장시험을 통해 향후 설치 정밀도와 유지보수에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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