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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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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결항률이 우리나라 연안여객업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모형으로는 DEA-SBM과 Undesirable DEA를 사용하며, 시간변화에 따른 동태적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DEA-Window 방법을 결합했다. 우리나라 연안여객항로를 9개 지방청과 1개 관리단으로 구분하여 효율성 분석을 실시한 결과. SBM-Window 전 기간 효율성 평균에서 가장 효율성이 높은 곳은 제주관리단(0.816)이었으며, 그 뒤로 마산청(0.751), 동해청(0.584), 목포청(0.500)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Undesirable DEA-Window에서는 마산청이 (0.813) 가장 높은 효율성 값을 나타냈으며, 그 뒤로 제주관리단(0.763), 목포청(0.628), 동해청(0.515)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결항률이 우리나라 연안여객업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제시하였다는데 시사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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