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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학회 美學(미학) 美學(미학) 제8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9 - 16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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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현대 예술의 성격 규정을 위한 하나의 시도로서 베르트람(G. W. Bertram)의 예술철학을 토대로 미적 경험을 예술 경험의 관점에서, 특히 예술을 다루는 특유의 미적 실천의 관점에서 다룬다. 이 과정에서 예술 경험은 단지 미적 속성을 지닌 대상의 특성을 수용하는 수동적 과정이 아니라 구체적 실천의 한 형식으로 간주된다. 베르트람은 본질주의 이론 및 자율성 모델에 대한 비판을 논의의 단서로 삼아 자신의 예술철학을 개진한다. 베르트람에게 예술은 실천의 형식이다. 이때 말하는 실천은 인간의 삶에 변화를 야기하는 반성 행위를 뜻한다. 수용자에게 능동적 해석 행위를 촉발하는 계기는 개별 작품 특유의 자기관계적 구성이다. 그렇지만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실천과 예술의 긴밀한 연관은 예술적 실천(반성)이 인간의 자유 실현에 일익을 담당한다는 점을 파악케 한다. 예술적 실천 자체가 철학함인 것이지 철학적 사유의 필요성에 따라 예술을 다루는 것은 아니라는 베르트람의 견해는 여전히 팽배한 지성 편향적 미학 연구에 대한 반성적 재고의 계기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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