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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고전학회 동양고전연구 동양고전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7 - 22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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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昭陵 復位’와 관련한 내용이 中宗代 文人들에 의해 집중적으로 기억‧기록된 사실에 근거하여, 이를 통해 논의의 주체들이 이 사안에 투사하고 있던 정치적‧학문적 지향과 의미를 읽어내고자 하였다. ‘昭陵’은 文宗의 비이자 端宗의 모친인 顯德王后(1418~1441)의 陵號를 가리키는 말이다. 현덕왕후는 자신의 사후에 발생한 端宗 復位 事件(1456)에 연좌되어 世祖 때 종묘에서 廢黜되었는데, 이것은 국가의 체모와 유가적 명분에 비추어 볼 때 합당하지 못한 처사이므로 그의 位號를 다시 追復해야 한다는 것이 昭陵 復位論의 요지이다. 소릉 복위는 成宗 때부터 성리학적 가치관으로 무장한 新進 士類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숙원 사업이었다. 그러나 이는 燕山君代의 士禍 촉발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면서 이에 대해 거론하는 것 자체가 한동안 정치적 금기로 여겨지기도 하였다. 그러던 것이 中宗 때에 이르러, 이전보다 상승된 士類들의 정치적 지위에 힘입어 폐출 57년 만인 1513년 소릉의 追復을 성사시킬 수 있었다. 여기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 관료 문인들은 유가적 이념의 실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은 물론, 대부분 南孝溫‧金馹孫 등 前代의 소릉 복위론 주창자와도 정치적‧학문적으로 긴밀한 관계에 놓인 인물들이었다. 그러한 점에서 보면, 중종대에 이루어진 소릉 복위는 유가적 가치관의 확립 뿐 아니라 이전 시대부터 내려온 신진 사류 학문관의 ‘繼承’과 ‘公認’, ‘主流化’를 의미하는 상징적인 사건이기도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소릉 복위의 주체들은 자신이 이룩한 성과를 公的‧私的 기록 속에 새겨둠으로써 사안의 명분과 정당성, 사적 의의 등을 다시 한 번 천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기록에는 복위의 경개에 대한 객관적인 서술이나 개인적 소회 뿐 아니라 사대부와 민간에서 떠도는 神異談까지 망라되어 있어, 소릉 追復의 대외적 기념과 공표를 바랐던 그들의 의식을 더욱 선명하게 읽어낼 수 있다. 이는 곧 중중대 관료들의 학적 지향과 특질을 나타내주는 하나의 중요한 사례가 된다. 본고에서 검토한 이와 같은 내용은 소릉 복위를 실현시킨 ‘주체’의 문제와 유가적 가치관의 확립을 위해 노력하였던 이들의 면모에 대해 인식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일차적인 의의를 가진다. 아울러, 중종대 문인들의 학적 지향을 15세기 학풍과의 연속성 및 당대 신구 사류 간의 동질성 위에서 이해함으로써, ‘훈구-사림’의 구도 하에서 주로 논의되어 왔던 이 시기의 학문 지형을 보다 입체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도 일정한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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