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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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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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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중동학회 한국중동학회논총 한국중동학회논총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7 - 9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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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정치학자 조셉 나이(Joseph Nye)는 “문화의 시대”라 일컬어지는 21세기, 한 국가의 외교전략 패러다임은 “하드파워”에서 “소프트파워”로 전환된다고 주장하였다. 걸프국가는 포스트오일 시대를 대비하여 자원자본을 활용한 기존의 국가발전 전략을 대체할 새로운 패러다임을 문화산업과 소프트파워 구축에서 찾고 있다. 이들 국가는 문화를 새로운 부의 원천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문화산업을 통한 산업다변화를 목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걸프국가 중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카타르를 중심으로 국가별 소프트파워 구축전략을 분석하고 그 한계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문에서는 소프트파워의 개념을 우선적으로 리뷰하고, 국가별 소프트파워 구축전략의 특징을 분석했으며, 그 한계를 첫째, 모방과 경쟁적인 소프트파워 강화전략과 보여주기 식의 “박제화”된 전통문화; 둘째, 국민의 호응이 부족한 통치가문의 제2세대가 추진하는 “펫 프로젝트(Pet Project)”, 셋째, 정치개혁 없이 경제발전만 강조한 결과 나타난 소프트파워 영향력 와해 현상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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