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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6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5 - 22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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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 교회학교에 아이들이 급감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 속에서 급감하고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찾아보아야 한다. 인구감소라는 현상적인 요인도 있을 것이고, 한국교회 위신 하락이라는 사회적인 요인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 특히 중, 고등부 학생들의 현실 중심에 들어가 보면 학업의 요인이 크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학원 가느라 교회에 못 나오고, 시험 기간이라 교회에 못 나오고, 학원 보충이 겹쳐서 교회에 못 나온다. 설령 아이들은 교회에 나오고 싶어도 부모가 학업을 우선으로 여기기 때문에 학업을 먼저 선택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회 안에 학원을 만들어야 문제가 해결될 거 아닐까 라는 우스갯소리 방안도 나온다. 이뿐만 아니라, 교회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신앙과 학업의 관계 안에서 방황하고 있다. 엄밀히 말하면, 신앙이 학업에 밀리거나, 혹 신앙을 철저히 가지고 있는 아이들조차도 신앙을 학업을 위한 수단, 도구로 여기는 경우들이 많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신앙과 학업의 관계유형이 어떻게 되는지를 찾아보려고 노력했다. 구체적으로 Sethia와 Glinow의 “문화유형론” 이론을 가지고 신앙-학업의 관계유형을 4가지로 나눠보았고, 그중에 신앙-학업 “통합유형”을 이상적인 유형으로 보았다. 그다음 Alderfer의 “생존-관계-성장이론”에서 “성장욕구”에 강조를 두고, 성경에서 발견한 “하나님 경외,” “정직한 노력,” “하나님께 영광과 찬송”이라는 요소를 가지고 기독교교육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신앙-학업 “통합유형”의 교육 모델을 제시해보았다. 본 논문은 신앙과 학업의 이상적인 관계성을 제시했고, 이에 따르는 실제적인 교육 커리큘럼들을 계속 만들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기독교교육적으로 큰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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