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 이러닝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지원 인식, 학습전이,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적자본기업패널(HCCP) 7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 중 이러닝(인터넷 학습)에 참여한 근로자 3,50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구조방정식모델(SEM)을 활용하여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으며, 변인들 간의 직․간접 효과를 분해한 후, 부트스트래핑을 통해 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이러닝 참여자들의 조직지원 인식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 이러닝 참여자들의 조직지원 인식은 이러닝 학습전이를 매개로 하여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 이러닝의 성과 제고를 위해서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조직적 차원에서의 구성원들의 학습전이를 촉진할 수 있는 지원들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기업 이러닝이 실질적으로 조직의 성과에 영향력을 주는 프로그램이므로, 기업 이러닝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