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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8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1 - 3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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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과제유형을 찾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4종의 말하기 과제와 8종의 평가지표를 선정하였고, 중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말하기 유창성 정도를 조사하였다. 과제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이야기 구술하기’가 가장 어려웠고, 그 다음으로는 ‘대화문 읽고 단문으로 구술하기’가 어려웠다. ‘그림보고 말하기’와 ‘듣고 말하기’는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은 과제였다. 그러나 중국어 수준에 따라 분류해보면, 초급 학습자에게 가장 적절한 과제는 ‘듣고 말하기’과제였고 중급 학습자에게는 쉬운 과제였다. ‘그림보고 말하기’과제는 초급과 중급 학습자 모두에게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대화문 읽고 단문으로 구술하기’과제는 초급 학습자에게는 어려운 과제였고 중급 학습자도 어느 정도 스트레스를 느끼게 하는 과제였다. 그리고 ‘이야기 구술하기’과제는 모든 학습자에게 어려운 과제였다. 마지막으로 ‘대화문 읽고 단문으로 구술하기’과제에서 명확하게 중국어 수준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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