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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천연 (연세대학교) 원미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6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5 - 28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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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수준과 과제 유형에 따라 말하기 유창성 특징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중고급 학습자가 수행한 두 가지 말하기 과제의 음성 파일을 각각 30편을 수집하였고 이를 전사해서 분석하였다. 유창성 분석을 위해 우선 말하기 자료에 나타난 시간적 요소와 비유창성 현상을 측정하였고 측정 결과에 대한 통계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언어 수준 및 과제 유형에 따른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중고급 학습자는 두 가지 과제 유형의 발화의 특징에 있어 차이가 나타났다. 난이도가 쉬운 과제의 경우 중급 학습자에 비해 고급 학습자는 발화 속도가 빠르고 휴지의 길이가 짧았다. 이러한 차이는 난이도가 어려운 과제에서 다르게 나타났는데, 발화 속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휴지와 관련된 요소에서 더 차이가 드러났다. 학습자들의 특징을 과제에 따라 살펴보면 중급 학습자의 경우는 과제에 따른 차이를 드러내지 않았고, 고급 학습자의 경우에는 난이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발화 속도와 휴지 이외에 반복이나 수정과 같은 요소는 언어 수준이나 과제에 따라 달리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과제가 중급 학습자들이 수행하기에 둘 다 쉽지 않은 과제였기에 나타난 현상일 수도 있으며, 과제 유형에 따라 나타난 현상일 것이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과제와 유창성 요인을 분석하여 차이를 검증하였고, 그 결과 중고급 학습자의 특성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휴지와 발화속도라는 점을 밝힌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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