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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10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7 - 13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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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인문고전으로서의 한문교육 역할-미래 4차 산업혁명시대의 포용적 가치를 중심으로-」이다. 문제 제기와 연구목적은 ‘한국 인문학의 위기’라는 현실적 문제에 두었으며 연구방향은 인문고전으로서의 한문교육 역할을 4차 산업혁명시대의 효용적 가치를 찾는 데에 두었다. 먼저, 현재 우리의 고전 인문학 위기에 따른 한문교육의 역할을 찾아내기 이전에 이러한 위기상황이 야기된 원인 성찰을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포용적 가치를 이미 함유하고 있는 인문고전으로서의 한문교육에 대한 방법을 논의하였다. 한국 인문학의 위기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인문고전으로서의 한문교육 역할을 4차 산업혁명시대의 효용적 가치를 찾는 데에 두고 살펴보았다. 1. 인문고전의 지식 창고 2. 인문고전의 전인교육 3. 인문고전의 글로벌화에 이미 우리 인문고전은 그 중심에 있는 자리를 찾아가며 오늘날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인문학적 소양은 결여된 채 오로지 경쟁논리로 자기 욕망만을 추구하는 폐쇄성을 벗어나지 못하게 한 정책 제도에 대한 성찰과 반성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문고전으로서의 한문교육이 미래 4차 산업혁명시대에 포용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확신하며 실효성에 접근해 갈 수 있는 우리의 전통 한문교육 방법 속에서 그 대안을 찾아 제시하였다. 첫째 포인트형 교육, 둘째 프로젝트형 교육, 셋째 플랫폼형 교육, 넷째 서당식형 교육방법이다. 이는 이미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facilitation과 gervernance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교육방법으로 우리의 인문고전 한문교육이 전통적으로 해온 역할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UN에서 제정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양질의 교육에 우리의 인문고전 한문교육이 담당해야 할 역할은 물고기가 물을 떠나 살 수 없고, 사람이 공기를 호흡하지 않고 살 수 없듯 그 이치와 다를 바가 없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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