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7 - 22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의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안으로 나타나고 있는 사회혁신기업을 대상으로 사회혁신기업의 사회혁신 및 이윤추구라는 설립목적과 일치하고 있는 공유가치창출(CSV)활동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 데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는 특히 사회혁신기업의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CSV활동이 조직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정체성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회혁신기업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은 관계로 본 연구에 포함된 사회혁신기업은 기존의 사회적기업과 영리를 추구하면서 사회혁신을 목표로 두고 있는 고령자친화기업 및 매출의 50% 이상을 사회서비스가 차지하는 영리기업을 포함하고 하고 있다. 조사기간은 2019년 9월부터 11월까지 약 2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총 400부를 배포하여 360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설 검증 결과 사회혁신기업의 경제적 CSV활동과 사회적 CSV활동을 독립변수로 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두 가지의 CSV활동은 조직정체성에 유의한 영향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었다. 가설 2는 조직정체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조직성과는 경제적성과와 사회적성과 두 가지 요소로 구분하였다. 실증결과 조직정체성은 경제적성과와 사회적성과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어 가설 2는 채택되었다. 가설 3의 경우 경제적 CSV활동과 경제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정체성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경제적 CSV활동과 사회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정체성의 매개효과는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사회적 CSV활동과 경제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정체성의 매개효과는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사회적 CSV활동과 사회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정체성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사회혁신기업의 경영활동이 공유가치창출활동과 일치성이 높다고 조직원들이 지각할 때, 조직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며, 조직정체성은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 수 있어 향후 사회혁신기업의 목적이나 가치에 대한 명확한 경영활동 수행이 요구되어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