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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9 - 15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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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증강현실활용교육의 효과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증강현실활용교육의 개발 및 적용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기준에 부합하는 총 33편의 연구를 선정하고 수집된 98개의 데이터를 토대로 증강현실활용교육의 효과에 대한 전체 효과크기, 체험형ㆍ실습형ㆍ협동형ㆍ소통형 등 증강현실 활용교육의 유형별 효과크기, 인지적ㆍ정의적 영역 등 종속변인별 효과크기, 출판 유형, 연구 대상, 정규수업 유무, 과목, 교육 횟수 등 조절변인별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증강현실활용교육의 전체 효과크기는 0.77로 중간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둘째, 증강현실활용교육 유형별로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실습형과 체험형에서 큰 효과크기가 나타났으며 협동형과 소통형은 중간 효과크기를 보였다. 셋째, 종속변인별로 증강현실활용교육의 효과를 살펴본 결과, 정의적 영역에서 큰 효과크기가 나타났으며, 인지적 영역은 중간 효과크기를 보였다. 넷째, 조절변인 중 출판 유형, 연구 대상, 과목, 교육 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증강현실활용교육의 효과를 통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증강현실활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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