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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자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85 - 20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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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 대상 동화구연프로그램 효과요인에 대한 메타분석박 인 자*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동 동화구연프로그램 효과요인들의 효과크기를 확인하고, 효과요인들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요인들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방법 연구방법은 메타분석방법이다. 연구 내용: 분석대상은 검색 가능한 시점인 1999년부터 2022년 3월까지 국내에서 발간된 학위논문과 학술지 중 메타분석이 가능한 38편이다. 결론 및 제언: 분석 결과, 첫째, 전체효과크기는 큰효과크기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역별 효과크기는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모두 큰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셋째, 인지적 영역 특성별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모두 큰효과크기를 나타냈으며, 그 중 그림그리기능력이 가장 큰효과크기를 나타냈으며, 그다음 언어능력, 창의성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의적 영역 특성별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학습능력은 중간효과크기를 심리?정서는 큰효과크기를 나타냈으며, 상대적으로 심리?정서가 학습능력 보다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지적 특성별 하위요인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표준발음이 가장 큰효과크기를 나타냈고 그다음 말하기표현태도, 언어표현력, 말하기능력, 언어능력-통합, 언어이해력, 듣기능력 순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연구대상별 효과크기는 유아가 초등보다 큰효과크기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동화구연프로그램 효과성 증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핵심어: 유?아동, 동화구연, 동화구연프로그램, 효과요인, 메타분석 □ 접수일: 2022년 6월 21일, 수정일: 2022년 7월 14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0일*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수료(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KyungHee Univ., Email: storyin5@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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