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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67 - 39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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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AR․VR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영향변인 탐색을 통해 새로운 테크놀로지 수용을 위해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R․VR 테크놀로지 수업 경험이 있는 서울 및 경기지역 초등학교 교사 37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 320명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 효능감, 유용성, 용이성, 사용의도 지표변인을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류된 잠재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AR․VR 테크놀로지활용 수업 인식에 따른 잠재집단은 총 3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효능감과 용이성 지표변인의 상대적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영향변인 탐색 결과, 개인 혁신성, 구성주의적 신념은 상위수준 집단, 사회적 규범은 하위수준 집단 구분에 영향을 미쳤으며, TPACK은 모든 집단에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동기적 지원, 기술적 지원은 모든 집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다수의 교사들이 AR․VR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업 진행에 대해 낮은 효능감과 용이성을 느낀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수업에서의 AR․VR 테크놀로지 활용을 위해서는 교사연수, 매뉴얼 배포 등을 통한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체계적인 안내, 편리한 활용을 위한 기술적 측면의 노력, AR․VR 테크놀로지 적용 수업 설계및 교수법 개발 등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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