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삶의 경험을 자각하고 실천하는 산 교육을 강조한 덴마크 근대교육 사상가 그룬트비에 주목하여 그의 교육사상의 핵심원리인 ‘살아있는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오늘날 아버지 교육에 주는 함의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그룬트비의 생애와 교육사상을 알아본 후 ‘살아있는 상호작용’ 원리의 의미를 들여다보았다. ‘살아있는 상호작용’ 원리는 삶을 통찰하며 삶을 생성해 나가는 것이고, 민중의 말을 통해 나누고 배우는 것이며, 민족의 역사를 알고 다양하게 교류하는 것임을 소개하였다. 따라서 그룬트비의 ‘살아있는 상호작용’ 원리로 본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 교육은 자녀양육의 일상을 경험하면서 성찰해가는 방향으로, 입말로 자녀와 관계맺고 입말로 배우는 흐름으로, 민족의 아버지 상을 재조명하여 새롭게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볼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제안을 통해 생동감있는 아버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둘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