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배경 및 목적인간의 발달 단계상 청소년 후기에 해당하는 대학생 시기는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과정에 해당한다. 부모로부터 환경적으로 또는 심리적으로 의존되어왔던 이들은 대학생 시기에 접어들면서 부모로부터 서서히 심리적으로 독립하고 졸업 후의 자신의 직업과 관련될 진로를 위한 실제적인 준비를 한다. 또한, 대학생들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여, 대학에서는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멘토링을 연구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해왔다. 대학생 멘토링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은 멘티의 변화를 검증하는 연구와 멘토의 변화를 검증하는 연구들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멘티의 변화로는 자기성장과 자기효능감, 대학생활 만족도(박계홍, 이준표, 2013), 대학생활 적응력(권명옥, 나정순, 정은경, 권영국, 홍혜정, 2017; 서문진희, 2016), 대인관계 능력(권명옥 등, 2017; 서문진희, 2016; 오승은, 김숙영, 이주영, 2017), 셀프리더십(오승은 등, 2017) 등의 효과성을 연구하였다. 한편, 멘토의 변화로는 리더십(김나영, 2015; 황은정, 이명근, 서순식, 오상철, 2008), 진로적응성(노윤경, 이기학, 2012), 공감 능력(권명옥 등, 2017), 진로태도성숙(노윤경, 이기학, 2011) 등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멘토 교육 프로그램은 멘토링 활동을 통해 타인을 향한 멘토의 변화와, 자신을 향한 멘토의 내면의 성장, 그리고 멘토링 활동을 통한 멘토의 심리사회적인 변화를 아우를 수 있는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위하여 타인을 향한 멘토의 변화로는 대인 의사소통 능력을, 자신을 향한 멘토의 내면의 성장으로는 인성을, 그리고 멘토링을 통한 멘토의 심리사회적인 변화로는 심리적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내용을 포함하여 멘토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 후 대학생 멘토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연구방법 및 범위연구 대상:본 연구의 대상자는 K시 소재 4년제 대학생 중 멘토링에 관심이 있는 2~4학년이었으며, 그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을 처치집단에 23명, 통제집단에 26명 배치하여 멘토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1) 대인 의사소통능력: 허경호(2003)가 개발한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집중력 3문항과 반응력 3문항의 두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likert식 척도로 평정하도록 되어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대인 의사소통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 계수(Cronbach a)는 집중력은 .79, 반응력은 .70이었다2) 인성: 현주(2014)가 개발한 KEDI인성검사를 사용하였다. 10개의 하위요인 중에서 대학생 멘토의 자질과 역량을 측정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3개의 하위요인을 선정하여 자기존중 7문항, 배려와 소통 10문항, 자기조절 6문항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인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 계수는 .85로 나타났다. 3) 심리적 행복감 척도: Argyle(2001)가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 질문지(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OHQ)를 최요원(2009)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29문항으로 되어있으며, 총점이 높을수록 심리적 행복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 계수는 .89로 나타났다. 자료 분석:처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과 사후 점수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과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결과첫째, 멘토 교육 프로그램은 멘토의 대인 의사소통 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멘토 교육 프로그램은 멘토의 인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셋째, 멘토 교육 프로그램은 멘토의 심리적 행복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This study set out to provide mentoring education to reinforce the mentor capabilities of college students and investigate its effects on mentors'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personality, and psychological happiness. The subjects include college students in K City that gave consent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They were assigned to the treatment group of 23 and the control group of 26. The treatment group provided with a mentoring education program in eight sessions and instructed them to serve freshmen that were mentees as their mentors. Trying to test the program's effects, the investigator then measured changes before and after mentoring education and conducted independent-sample t-test and ANCOVA.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mentoring education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made a significant increase to their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econd, the program also made a significant enhancement in their personality; and finally, the program increased their psychological happiness significantly. Based on these findings, the study proposed the application of strategies to reinforce college students' mentor capabilities in the interpersonal, individual, and psycho-social aspects and discussed future research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