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5 - 13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모국어 상급 일본어 학습자가 청각적으로 제시된 일본어 한자 단어를 의미 처리할 때 심 성 어휘집이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음운 표상 활성화의 관점에서 검토한 것이다. 실험은 일본 유학 중인 상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라이밍(priming) 효과를 이용한 의미 일치성 판단 과제(한국어 선행 제시)에서의 반응 시 간을 척도로 하였다. 본 실험 결과와 청각적으로 제시된 어휘 판단 과제를 이용한 柳本(2015)의 결과를 통해 일본어 학습자의 청각적 처리 과정에서 한국어의 음운 표상의 활성화가 처리에 간접 효과를 일으킨다는 점, 2 언어 간에 다른 한자를 쓰는 단어(이형 단어)는 일본어 음운 표상 및 일본어 형태 표상의 연결이 강하다는 점, 음운 유사성이 낮은 단어가 일본어 형태 표상에서 한국어 음운 표상을 경유하여 의미 처리가 이루어진다는 점 이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