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55 - 46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상 분석을 통해 시각서 모델링 영상(지점-불빛 기법)을 활용한 관찰학습이 펜싱 초보자의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펜싱 경험이 없는 초보자 대학생 27명을 모집하여 시각단서 모델링집단(n=9), 숙련자 모델링집단(n=9), 통제집단(n=9)의 세 집단으로 무작위 배정하였으며, 학습단계는 사전 준비단계, 습득단계, 파지검사 단계로 구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학습 단계별 피험자의 수행 영상을 촬영하여 3명의 펜싱 전문가(현직 코치 2명, 경력 10년 이상의 선수1명)가 수행 점수와 동작별(준비 자세, 앞으로 가기, 뒤로 가기, 팡트, 앙 가르드 앙 아리에르) 점수를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시각단서 모델링 집단이 습득단계, 파지검사 단계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수행 점수를 기록하였다. 각 단계 동작별 평가점수에서도 시각단서 모델링 집단이 파지검사단계에서 유의하게 높은 평가점수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관찰학습 중 시각단서를 제공하는 것이 초보자의 빠르고 정확한 펜싱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