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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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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예술과미디어학회 예술과 미디어 예술과 미디어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1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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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과 일본의 예술적 관계의 일환으로, 저자는 프랑스에서 일본 미술에 대한 인식으로 <자포니즘(Japonisme)> 의미를 상기시키는 후카미(Fukami) 전시에 중점을 둘 것이다. 일본 큐레이터, 하세가와 유코는 일본이 전통 문화를 가졌을 뿐만 아니라 예술에 대한 A.I의 영향으로서 아방가르드 예술의 리더임을 보여주고 싶었다. 신석기 시대의 조몬(Jomon) 도자기에서 무용 로봇이 등장하는 영화에 이르기까지, 아마니(Amani)섬의 가상 풍경에 대한 고대 ‘아이누(Ainu)’ 이야기 암송의 공간을 통해, 사이버 세계를 가로지르며 시간 여행을 제안한다. 따라서 이 전시회는 스타일리스트 모리나가 쿠니히코가 2003년에 제작한 안리레이즈(ANREALAGE) 의상과 고대 조몬 도자기를 함께 전시하면서 전통 예술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새로운 방법이다. 예술가 선택의 목표는 전통 예술과 현대 예술의 만남이었다. 즉, 하라구치 노리유키의 설치와 행위 예술가인 다나카 민의 시바타 제신의 칠기 작품에서 검은 색의 미학이 표현된다. 일본 현대 미술에서 바르네스(Bareness) 운동을 강조하기 위해 선화(Zen painting)가 보여졌다. 이 섹션에는 이우환의 주거의 <상응(Relatum)> 설치가 전시되었다. 그는 일본의 모노파(物派) 전위 운동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전시회의 독창성은 일본 미학에 관한 전시회와는 관련이 없는 피카소 및 고갱과 같은 서양 작품에 대한 언급이다. 역사적, 문화적 틀을 넘어서는 일본, 서양 및 한국 예술 작품 간의 이러한 모든 만남은 독창성을 통해 예술 작품 자체를 재발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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