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Dewey의 미적 경험을 반영한‘예술’을 주제로 자신의경험에서 떠오르는 것을 형상화하고 작품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예술표현 방식에 대한 탐구 고찰을 하고자 한다. Dewey의 미적 경험의 내용을 습득한 학습자들은‘예술’을 생각하고 떠올린 단어들을 통해 자신들만의 관심어린 경험을 바탕으로 조형적 표현을 시도하고 아울러 학습자들의 미적 경험이 예술작품으로 되는 과정을 통한‘예술’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예술표현 방법에 주안점을 두었다. 예술은 경험 속에서 개인의 상황들과 맞물린 의미 있는 경험으로, Dewey의 일상미학의 관점에서 바라본 예술 표현 방식에 대한 탐구는 의미화 되어가는 경험의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언어와 회화의 두 영역을 융합하는 동아시아의 예술표현 방식에 있어서 긍정적 효과를 보여준다. Dewey의 일상미학적 관점을 반영한 예술표현 방식은 개개인이 생각한 것과 완성하고자 하는 작품사이에서 직접적인 자각을 가지고 수행하며, 학습자들이 예술작품을 창작하기까지의 바탕을 제공한다. Dewey의 일상미학의 관점에서 본 예술표현 방식은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들과 경험들을 도출하는데 토대가 되는 교육방법이라고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