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노작교육에 대한 듀이의 이론적 관점을 검토하여 노작교육의 성격 및 방법을 파악하고 이를 실과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듀이의 노작교육 사상은 전통적인 형이상학을 거부하고 자연주의적 경험론을 주장한 그의 관점에서 찾을 수 있었다. 노작은 앎의 방식이며 유기체인 학습자가 세상과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하여 알아가는 경험의 형식이다. 실험학교에서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이유도 자연과 상호작용하여 경험하는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프로젝트 학습은 인지심리학의 발달과 함께 많은 진화를 이루어 변화했지만 그 뿌리는 듀이의 실험학교에서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과수업에서 노작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방식과 교사양성과정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의 사례를 제시하여 그 가능성과 의미를 되짚어 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실과에서의 노작교육의 본질은 만들기가 아니라 경험이다. 이는 또한 교육의 주된 목적이자 인식주체의 행위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지극히 주관적이다. 이 경험은 듀이의 실험으로서의 경험(자연주의적 경험주의)에 보다 근접한다. 느끼고 깨닫는 인식과 본질적으로 연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감각과 인간 외부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얻어진다. 둘째, 실과교육에서 노작교육은 교과의 방법론적인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다. 다른 교과보다도 인간의 상징 능력을 매우 다양하게 활용하고 배경 지식이 되는 학문에 방법론적으로 실제적인 접근을 하는 것을 매우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 갖는 것이다. 따라서 실습을 하기 때문에 실과교육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과교육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실습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