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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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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9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65 - 18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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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의 핵심 개념인 민주주의, 교육, 도덕의 개 념과 그들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최근 이슈로 부상한 한국의 학교 인성교육에 대한 현대적 의의를 찾는데 있다. 존 듀이는 삶은 교육이며, 교육은 민주적인 사회에서 가능하고 민주적인 사회의 모든 장면에서 배우는 교육은 도덕교육이라고 주장한다. 듀이는 진정한 민주주의와 도 덕교육은 삶과 연계되었을 때 비로소 실현 가능한 것으로 보았다. 학교 인성교육에 대한 존 듀이의 교육사상이 갖는 현대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의 관점은 학습자를 중심 으로 삶과 앎이 철저하게 연계되며, 개인과 사회가 유기적인 관계라는 점을 기반으로 삼아야 한다. 유기적 관계의 기반은 민주주의이어야 한다. 둘째, 인성교육의 방법은 학습자의 욕구와 흥미를 촉진하는 경험중심이고 개인의 도덕성과 공동체의 시민성이 실천성을 높이도록 구성 되어야 한다. 셋째, 인성교육의 내용은 학습자의 경험과 실천능력이 지식과 행위, 개인 간의 상호작용, 개인과 공동체 간의 연계 등을 강조하는 과정중심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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