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은주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65 - 29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로 초래된 현재 위기의 근본적 원인을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 사이의 생태적 균형 파괴에서 찾는 비판적 성찰의 소리가 높다. 여기에 공감하며 본 연구는 사회적 삶과 교육의 생태적 전환을 위해 듀이 교육철학이 어떤 개념적 실천적 토대를 제공해줄 수 있는지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듀이가 자연 안에서 인 간 경험의 근원으로 본 ‘생명’의 본질에 기초한 교육 개념의 생태적 함의를 연속성 과 상호작용 원리를 통해 풀어본다. 이로써 산업자본주의의 폐해를 고심한 듀이 당대 의 문제의식이 오늘의 현실에서 삶과 교육의 새로운 전환을 요청하는 맥락과 상통함 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듀이의 교육적 경험과 성장의 원리에 근거하여 교육의 생태적 전환을 통해 지향하는 핵심 가치를 살아있는 현재의 역동성과 어린이다움의 진정한 상호성에 초점을 두어 밝힌다. 결론에서 사회현실과 학교교육에서 당면한 위기 극복 을 위해 교육을 생태적으로 전환한다는 것이 어떤 실천적 변화를 시사하는지 시론적 수준에서 제안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