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훈 (Universitaet Duisburg-Essen)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1 - 21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듀이는 경험의 본성을 개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자신의 철학의 방법을 발전시킨다. 듀이에 따르면 기존의 철학은 성찰의 기능적 결과를 성찰보다 시간상 선행하는 존재로 실체화하는 오류를 범한다. 듀이의 철학적 방법은 이러한 철학적 오류를 해소하기 위해 고안된 개념적 도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듀이의 ‘학교 환경의 재설계’가 교육적 차원에서 발생하는 철학적 오류에 대한 진단임과 동시에 그 오류를 교육적으로 해소하고자 하는 시도임을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의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2절에서는 듀이 철학의 핵심적 개념인 질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직접적 존재의 지위에 관한 철학적 논의에 근거하여 일차적 경험의 개념적 명확화를 시도한다. 3절에서는 기호적 기능의 관점에서 외연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존재적인 것과 기능적인 것의 차이에 관한 철학적 논의에 근거하여 이차적 경험의 개념적 명확화를 시도한다. 4절에서는 ‘학교 안의 삶과 학교 밖의 삶 사이의 연속성’과 ‘일차적 경험과 이차적 경험 사이의 연속적 순환’이 논리적으로 서로 일치함을 설명한다. 이에 기초하여 ‘학교 환경의 재설계’가 철학적 오류의 해결 및 ‘일차적 경험과 이차적 경험 사이의 순환 관계’의 회복을 위해 마련된 교육적 기획임을 밝힌다. 마지막 5절에서는 ‘학교 안에서의 학습 경험’이 구체적인 삶의 맥락과 실제로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학교 환경의 재설계’에 함의된 교육적 실천성을 분명하게 드러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