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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겸 (신반포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59 - 84 (26page)
DOI
10.18338/kojmee.2021..7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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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네트워크 시각을 통해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은 바람직한 인격 형성 및 시민성 함양이라는 학교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 직접적인 관련을 지닌 교육의 영역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 사회의 정치·사회적 지형 속에서 두 교육 영역은 교육의 내재적 중요성 보다는 외재적 상황들에 의해 그 관계가 변화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인성교육과 시민교육 연구 흐름이 노드(node) 중심의 시각이었음을 확인하고, 그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는 네트워크(network) 관점에서 두 교육 간 관계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은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 및 자질 함양이라는 교육 목표의 특성 상 내용적, 형식적 부분에서 중첩 지대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네트워크 시각은 이러한 중첩 지대를 해석하는 새로운 틀을 제공해줄 수 있다. 분석 결과,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을 구성하는 공통 노드가 발견되었으며, 두 교육 영역은 공통 노드가 그려내는 네트워크의 차이로 구분될 수 있었다. 또한 두 교육 영역은 역량 개념을 중심으로 상이한 네트워크를 그리고 있었으며, 특히, 최근 도덕교육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시민적 인성교육은 네트워크 시각을 통해서도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성교육과 시민교육 연구 동향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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