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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4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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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는 사회적 갈등과 신뢰 결핍으로 사회적 통합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인성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될 필요가 있을까”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인성교육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적 변화는 민주시민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 참여적이며 비판적 사고를 지닌 정의로운 시민 양성을 지향하고 있다. 정책적인 차원에서 인성교육이 약화되고, 민주시민교육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인성교육의 미래 지향적인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좋은 인간’과 ‘도덕성’을 지향하는 인성교육이 ‘좋은 시민’과 ‘시민성’을 지향하는 민주시민교육의 토대가 된다는 점이나 양자의 접점에서 시민적 인성이 담보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인 인성교육의 방향은 도덕적 책임과 비판적 사고를 동시에 강조하는 시민적 인성교육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시민적 인성교육은 전통적 가치의 재구성과 정서적·사회적 차원의 건강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근거하여 ‘유덕한’ 시민성 및 ‘건강한’ 시민성 함양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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