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1 - 10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의 지지에 따른 운동에 대한 인지평가가 정서와 운동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기 위해 부모의 지지를 외생변인으로 하고 인지평가(도전, 위협)와 정서(긍정, 부정), 운동만족을 내생변인으로 한 이론모델을 설정하고 이의 규명을 통해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편의표집법으로 G광역시와 J도에 소재한 12개 초등학교를 선정하고, 5∼6학년 정기적인 운동참여 학생 389명(남:230, 여: 159)을 대상으로 부모지지척도, 인지평가척도, 정서척도와 운동만족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이 연구에서 제시된 부모지지→ 인지평가→정서 →운동만족의 연구모델은 이론모델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χ2=304.31, CMIN/df= 1.37, RMR =.047 GFI=.964, NFI=.965, TLI=.988, CFI=.990, RMSEA=.024) 부모의 지지는 아동의 인지평가와, 정서, 운동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평가 중 도전평가는 부모의 지지와 긍정의 정서를, 위협평가는 부정의 정서는 매개하였으며 도전평가는 운동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위협평가는 운동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의 정서는 도전평가를 부분 매개하여 운동만족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