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3 - 17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중운동이 자폐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및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A지역에 위치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만 8∼12세 자폐성장애 아동 29명으로 수중운동 참여군 10명, 일반운동 참여군 10명, 통제군 9명으로 무선할당 되었다. 수중운동 참여군은 수중운동 프로그램에 12주간 주 1회 참여하였으며, 일반운동 참여군은 기본적인 움직임 기능을 향상하기 위한 운동발달 프로그램에 동일한 기간에 참여하였다. 통제군은 다른 집단의 운동중재 기간 중에 학교 정규 체육수업에서 제공하는 수업 이외에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았다. 의사소통 기능과 상동행동은 비디오 녹화를 통하여 해당 변인의 지속시간을 학교생활과 운동중재 상황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여 평가하였다. 수중운동 참여군, 일반운동 참여군, 통제군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집단 내 사전, 사후 변화를 검증하기 위하여 종속 T검증(paired T-test), 수중운동 집단, 일반운동 집단, 통제군 간의 효과를 그룹과 시기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이 있는 이원 분산분석(Two-way ANOVA for repeated measures)을 실시하였다. 집단 내 사전-사후 검증 결과 수중운동과 일반운동 그룹에 참여한 자폐성장애 아동 모두 운동 참여 전에 비하여 의사소통 기능 및 상동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통제군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운동 집단 간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수중운동이 일반운동에 비하여 의사소통 기능에는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지만 상동행동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수중운동이 의사소통 기능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추후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성 관련 수중운동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운동중재를 구성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