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3 - 25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신체활동 자율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기초체력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G광역시 초등학교 5-6학년 남학생 68명을 대상으로 자율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학생 34명과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 34명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신체활동 자율동아리 참여 실험 처치 전과 후에 각각 기초체력과 사회성을 측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집단 간 동질성 검증을 위한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two sample t-test)을 실시하였으며, 활동 참여가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 사후 검사 측정값으로 대응표본 t-검증(paired sample t-test)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신체활동 자율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기초체력의 하위요인 중 심폐지구력, 근력, 순발력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며, 사회성의 하위요인 중 사교성, 지배성, 자발성, 활동성에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다. 학생의 신체활동 기회 보장이 강조되는 최근 학교체육 정책에 비추어 본 연구 결과는 자율동아리 형태의 단위학교 자율 체육프로그램 조직과 실행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