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3 - 21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 공간에서의 경험 확장을 위한 광범위한 미디어의 활용과 결합의 실험은 공간의 디자인 연출에 있어서 중요한 시도로 여겨진다. ‘비선형 내러티브’는 상업적,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는 유형을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미디어의 변화된 현상은 사회의 여러 분야 중에서도 패션 분야에서 가장 빠르고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현대의 패션쇼 공간은 내러티브 중심에서 더 나아가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무한한 가치를 인정하는 유동적인 형태로 감성, 감정, 감동의 정서를 갖는다. 이에 본 연구는 예측 불가능한 비선형의 내러티브 특성이 현대 패션쇼 공간에 적용되어 새로운 가치적 특성을 도출하고 비선형적이고 통합적인 상호작용과 공감을 위한 또 하나의 새로운 공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 우선 이론적 고찰을 통해 내러티브의 개념과 과거와 현재의 흐름을 파악하고 넬슨(Theodor Nelson)의 하이퍼텍스트의 비선형성, 상호작용성, 무경계성과, 헨리 젱킨스(Henry Jenkins)의 트랜스미디어 내러티브의 확장성, 혼성성, 서사성을 비선형 내러티브 특성으로 도출하였다. 패션쇼의 구성요소를 평면언어, 입체언어, 공간언어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6가지의 비선형 내러티브 특성이 현대 패션쇼 공간에 어떻게 적용되어 새로운 가치적 표현방법이 도출되는지를 최근 2년 이내의 각각 다른 명품 브랜드 패션쇼를 중심으로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결과) 그 결과, 현대 패션쇼 공간은 비선형의 공간, 상호작용 공간의 특성을 가지며, 현대 패션쇼 공간의 표현방법으로는 관객으로 하여금 또 다른 관련 내러티브로 이동해 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완결의 이탈적 서사성,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선택되는 무수한 비선형적인 내러티브의 요소들의 통합적 접점의 혼성성, 미디어 확장의 과정에서 관념적인 형식에 존재했던 것의 소멸이나 전통성의 부정성과 같은 가변적인 공간의 불연속적인 확장성, 공간이 경계성을 띄지 않고 관객에 의해 새로운 내러티브가 생성되어 재목적화의 무경계성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표현방법은 공간분할과 동선유발, 시각적 차단 등의 기능적 측면도 내포되어 표현된다. (결론) 현대 패션쇼 공간의 비선형 내러티브는 하이퍼텍스트적이고 트랜스 미디어 내러티브적인 특성을 통해 연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현대 패션쇼 공간이 고정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미디어 기술과 예술이 결합된 혼성적인 변화를 통해 이전 보다 비선형적이고 무한하며 통합적인 상호작용적 특성을 가지고 패션쇼 공간의 또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