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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35 - 14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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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아트 뮤지엄의 공간개념은 더 이상 독립적이고 관념적인 고정적 관계가 아니라 다양하고 무한한 유동적 관계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관계들은 점차 혼성적이고 불확정적인 형태의 하이퍼텍스트 공간으로 제시되어져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현대 아트 뮤지엄이 갖는 예측 불가능하고 혼성적인 공간연출을 새로운 공간으로서의 개념으로 재 적립하기 위하여 디지털 내러티브의 표현방법과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여 미래지향적 공간 창출을 이해시키고 이루는데 그 목표를 둔다. 디지털 내러티브 표현의 철학적 배경, 문화사회적 배경, 과학기술적 배경을 고찰하여 아트 뮤지엄의 기능적 형태와 표현적 형태의 형상으로 분류하여 분석한다. 공간의 표현방법으로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고 있는 왜곡, 중첩, 역동성, 혼성화의 방법으로 현대 아트 뮤지엄들, 아부다비 루브르, 뉴뮤지엄, 루이비통 파운데이션, 매츠 퐁피두, 수마야 미술관, 5개 현대 아트 뮤지엄의 공간특성을 분석한다. 그 결과 현대사회의 혼성적 관계는 디지털의 영향으로 가변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으로 진화 되어져왔다. 아트의 무한한 가능성과 이해력을 돕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디지털 내러티브의 방법은 이용되어져 오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 사회의 과장된 스케일이나 비현실적인 사회상의 도출을 돕는 디지털 내러티브가 새로운 아트 뮤지엄 공간의 실현 가능한 표현 방법과 연출 요소들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새로운 공간으로서의 개념의 특성을 부각시켜 삶의 질을 높이도록 계속 진화되고 있음을 제시하는데 그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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