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41 - 85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예술체육활동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학습자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실천적인 교수전략을 마련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근거이론연구(the grounded theory)’의 연구논리와 기법을 활용하였다. 특히 학습경험과 교수전략을 탐색하기 위해 특정 경험에 대한 총체적이며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한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the grounded theory paradigm model)’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다. 자유학기제 예술체육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남녀 학생 1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문헌검토, 심층면담, 전문가회의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자유학기제 예술체육활동의 학습경험 탐색”을 실시하였다.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요소에 따라 ‘인과적조건’, ‘맥락적조건’, ‘중심현상’, ‘중재적조건’, ‘상호작용전략’, ‘결과’를 중심으로 결과를 제시하였다. 둘째, 이를 근거로 “자유학기제 예술체육활동을 위한 교수전략 탐색”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확장화 전략’, ‘다양화 전략’, ‘자율화 전략’, ‘몰입화 전략’이 도출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자유학기제 예술체육활동이 기존의 계획된 목표보다 확장된,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여기에는 다양한 변인이 구조적으로 얽혀있어 자유학기제 예술체육활동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서는 다각적인 치원에서 보다 전략적, 체계적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