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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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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는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창의인 인재를 육성하기 한 정부 교육 개의 핵심 국정과제로서 학교 안에서 행복 교육을 구하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 리고자 하는 목으로 도입되었다. 본 연구는 자유학기 동안에 문화술교육이 심이 될 때 학교를 역동으로 변화시키고 학생들이 경험하는 학교 안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제에서 출발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의 정책 배경과 학교문화술교육의 의미를 고찰하고, 자유학기제 운 경험을 가지고 있는 부천 지역 교사와 술강사를 상으로 집단심층면과 설문조사를 실시하다. 이를 토로 학교문화술교육 술강사 지원사업의 방향을 새롭게 설정하고 장 기인 략을 수립하여 지속이고 안정인 지원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방향을 도 출하다. 연구 결과 향후 자유학기제를 한 학교문화술교육의 방향을 네트워크 심 그리고 역량 강화 심으로 제안하다.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라는 새로운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학교 장과 문화술교육 정책이 상호 이해에 기반을 둠으로써 술교 육에의 기회로 발할 수 있도록 하는 기 자료를 제공한다는 에서 의의가 있을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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